※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조선의 통치 이념이었던 주자학의 원리는 16세기 무렵부터 사회 전반을 지배했다. 주자학에서는 인의예지(仁義禮智)라는 도덕적 원리를 강조했는데, 이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따라야 할 실천 규범의 원리로 작용했다. 주자학에서는 인간을 포함한 이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도덕적 질서 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그 질서가 부여하는 일정한 위치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조선의 유학자들은 이 세상의 모든 존재들이 도덕적 질서 속에서 각자가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역할을 다하는 것이 이상적인 삶의 모습이고, 그것이 조화롭고 질서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조선의 유학자들은 도덕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 방법과, 도덕적인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주자학의 도덕적 원리를 내세웠다.
- 이하 생략 -
[해설]
조선 후기 서양 과학의 수용과 주자학적 사유의 변화
{해제}
이 글은 주자학의 원리가 사회 전반을 지배했던 조선 사회에 서구의 학문과 과학적 지식이 유입되면서 겪게 된 다양한 변화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주자학에서는 모든 존재들이 도덕적 질서 속에 존재하는 것이고 각자가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역할을 다하는 것이 이상적인 삶이라고 생각했다. 17세기 이후 서구의 지식들이 유입되면서 인간관 측면에서는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려는 의식이 생겨났고, 자연관 측면에서는 자연의 이치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식이 생겨났다. 과학적 지식 또한 중요한 학문적 지위를 인정받음으로써 세계를 인식하는 기본적인 틀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조선의 실학자들은 주자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새로운 학문을 받아들이고자 노력했는데, 이러한 노력은 서구의 지식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서구의 지식에 대해 깊이 있게 검토했다는 점에서는 의의를 지닌다.
{주제}
서양 과학의 수용으로 인한 주자학적 사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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