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기타의 구조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목이다. 목은 연주자의 손이 움직이면서 지판을 손가락 끝으로 눌러 원하는 음을 현이 내게 하는 부위이다. 목의 머리 쪽 끝에는 너트가 있는데 너트는 현에 수직 방향으로 놓인 튀어나온 막대형 구조물이다. 브리지는 머리의 반대쪽에 위치하여 여섯 개의 현을 울림판 위에서 지탱함으로써 현의 진동을 울림통으로 전달한다. 목에는 브리지 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간격으로 프렛바들이 박혀 있는데 프렛바 사이의 공간을 프렛이라고 부른다. 특정한 프렛바에서 머리 쪽에 가까운 곳의 프렛에서 현을 손가락 끝으로 누르면 해당 프렛바부터 브리지까지 진동하는 현의 길이가 확보된다. 브리지 쪽으로 프렛을 누르는 위치가 옮겨 갈수록 진동하는 현의 길이는 짧아져 높은음을 낸다.
(나) 음악이 주는 즐거움은 화음을 통해 배가된다. 여러 음이 연이어 울리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 음이 동시에 울리면서 서로 ⓒ어울려 화음이 만들어질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은 더욱 커진다. 그런데 ㉡현대 서양 음악이 주로 사용하는 음들은 완벽한 화음을 형성하지 못한다는 주장이 있다. 19세기부터 서양 음악에서는 평균율을 써서 악기를 조율하는 것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기원전 6세기에 그리스의 수학자인 피타고라스는 일정한 재질의 현을 같은 장력으로 당기면서 길이를 달리하는 실험을 수행하고 현들은 단순한 길이의 비에서 ⓓ화음을 이룬다는 원리를 발견했다. 피타고라스는 동일한 현을 같은 장력으로 당기고 길이의 비를 2:1로 하면 옥타브, 3:2로 하면 5도 음정, 4:3으로 하면 4도 음정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들은 모두 두 음이 잘 ⓔ조화되는 협화 음정에 해당한다. 피타고라스는 일정한 장력을 받는 현의 길이가 더 단순한 정수비를 이룰수록 협화도가 높다고 보았다.
[해설]
■ 기타와 평균율
(가)
{해제}
이 글은 기타의 구조와 기타 코드의 발성 원리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있다. 기타의 목에는 반음 간격으로 음을 발생시키기 위한 프렛바가 배열되어 있고 6개의 현은 굵기를 달리하여 상이한 음을 발생시킨다. 기타는 손가락을 짚는 위치에 따라 서로 잘 어우러지거나 잘 어우러지지 않는 음을 발생시켜 다양한 화음을 이루도록 설계되어 있다. 3화음은 6개의 현에서 3개의 서로 잘 어우러지는 음들을 발생시켜 구현된다.
{주제}
기타의 구조와 기타 코드의 원리
(나)
{해제}
이 글은 평균율의 원리를 소개하고 그것이 화음 구현에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을 소개하고 있다. 피타고라스는 현의 길이의 비가 단순할 때 협화 음정이 발생한다고 보았고, 이것이 16세기에 차를리노에 의해 계승되면서 장3도와 단3도가 협화음정에 포함되었다. 현대에 널리 사용되는 평균율은 진동수 사이에서 무리수의 비를 채택함으로써 옥타브를 제외한 어떤 음정도 단순한 정수비를 이루지 않게 되어 화음이 왜곡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평균율이 제공하는 규칙성의 장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왜곡은 오히려 미미하다는 입장이 대세이다.
{주제}
평균율이 화음을 망친다는 주장과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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