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안도현의 시에 ‘무식한 놈’이라는, 제목부터 재미있는 시가 있습니다. 특별히 이 시를 지목하여 읽어 보라며 어떤 분이 이 시인의 시집을 제게 선물했는데 재미있게 읽히는 시였습니다.
쑥부쟁이와 구절초를
구별하지 못하는 너하고
이 들길 여태 걸어왔다니
나여, 나는 지금부터 너하고 절교(絶交)다!
쑥부쟁이와 구절초를 구별하지 못한다고 절교를 선언하는 그 단호함이 아주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상대방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여.”라고 하면서 자신에게 하는 착상도 기발한 게 재미있었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런 걸로 절교를 하겠다면 절교 안 당하고 살아남을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이 시를 읽으며 저도 움찔하였습니다. 그때까지 쑥부쟁이와 구절초를 실물로는 구별하고 또 이들이 다른 이름으로 구별된다는 것까지는 알았으나 그 정확한 이름은 몰랐으니까요. 요즈음 그야말로 눈부시게 발전하였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꽤 무식한 놈이었지요.
(나) 사실 자기는 무식하지 않노라고 나설 수 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중략)
㉠그러니 쑥부쟁이와 구절초의 구별 능력을 절교 당하지 않는 조건으로 내세우는 건 그 수준을 너무 높이 잡은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렇기는 하여도 우리 주변에는 무식해도 너무나 무식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다) 특히 글을 쓰는 사람들이 그 무식을 드러낼 때는 딱한 생각이 듭니다. ‘아들과 함께 걷는 길’이라는 소설에 나오는 다음 대목이 그 대표적인 예의 하나일 것입니다.
“그건 갈나무야. 도토리 열매가 달리는. 그래서 잎이 밤나무하고 비슷하단다.”
“그다음 아빠가 물었던 건 상수리나무고. 그 나무도 잎이 갈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잎이 더 넓고 크단다.”
참나무 중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것이 상수리나무가 아닙니까? 다른 것에 비해 잎이 그야말로 밤나무의 잎처럼 좁고 길쭉하여 여느 참나무와 확연히 구별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앞의 소설에서는 아들에게 정반대로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라) 이처럼 결정적이지는 않지만 어느 시인이 쓴 수필에서 산수유나무를 보았다고 한 이야기도 저는 왠지 미심쩍습니다. 내용인즉 이렇습니다. 박목월의 시 ‘귀밑 사마귀’에 나오는 “산수유꽃 노랗게 / 흐느끼는 봄마다”를 읽고 산수유꽃이 도대체 어떻게 생긴 꽃일까 하고 궁금했으나 주변에 나는 사람도 없고 해서 오랜 세월 잊고 있다가 근자에 혼자서 자주 오르내리는 능선 길을 가다가 우연히 시야에 들어온 꽃나무를 보고 그게 산수유임을 알아챘다는 것입니다.
책을 뒤져 그 특징을 확인했다고 했는데도 저는 이상하게 고개가 갸우뚱거려집니다. 능선 길에서 보았다는 것이 우선 마음에 걸립니다. 이분이 자주 오르내린 능선 길이 어떤 지리적인 조건의 길인지는 모르겠으나 능선에 있었으면 생강나무이기가 쉽고 산수유이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의문이 드는 것입니다.
(마) 산수유꽃과 생강나무꽃은 아마 일반인들이 가장 구별하기 어려운 종류에 속할 것입니다. 정말 이것을 구별하지 못한다고 무식한 놈이라거나 절교하겠다든가 하는 일은 지나친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겠지요. 그러니 만일 앞의 안도현 시인도 누가 생강나무를 산수유나무로 혼동하였다고 하면 그건 애교로 보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역시 글을 쓰는 사람은 이런 데 좀 더 엄격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이 시인은 그 수필 끝에 ‘산수유꽃’이라는 시까지 곁들였는데 한 편의 시를 받치는 글로는 산수유에 대한 관찰이 전체적으로 너무 피상적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
수능 국어와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
내신 기출 문제, 변형 중에서
(현대 문학 - 수필) 이익섭, '무식한 놈'에 대한 부분만을
오려오려 한 세트로 묶어 보았습니다.
요즈음 내신 문제도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수능형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만을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폭넓게 공부하시고,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 풀이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국어 수능과 내신을 준비하기 위해
2009 개정, 2015 개정 문학 관련 자료에서
(현대수필) 이익섭, ‘무식한 놈'에 대한 대비 문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자료는 고등학교 내신 대비와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정선된 것입니다.
교재에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설로 확실하게 이해하시고,
다양한 문제 풀이로 좋은 성적을 만들어 보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더 많은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네이버), 중고등국어독학카페(다음)>에는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언어)에 관한 방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국어 공부를 위한 학습 자료실!
<KSP 국어문제연구소>가 최선을 다해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 즐겨 찾기~~
https://cafe.naver.com/kspstudycafe
낱개로 문제나 국어 해설을 구입하고 싶으시면~~
국어 해설과 문제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방문해 보세요~~
<국해문> 즐겨 찾기!
2002년부터 운영해 온 <국어독학카페>!!
역사와 전통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EBS수능특강문학해설 #EBS수능완성문학독서자료 #EBS연계교재변형문제 #국어독학카페 #국어문학기출문제 #화법과작문문제 #언어와매체내신대비자료 #고등국어문제 #중등국어내신대비자료 #문법문제 #화법과작문문제 #문법이론정리 #화법과작문내용정리 #고전소설문제와해설 #현대소설문제와해설 #현대시해설과문제 #수능기출해설과자료 #수능문학자료실 #학력평가자료 #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 #모의고사문학변형문제 #모의고사기출변형문제 #2021학년도수능특강자료 #KSP국어문제연구소 #국어문제연구소 #2021학년도수특문학해설과문제 #2020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19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22학년도수능특강해설 #2022학년도수능특강변형문제 #2022학년도언어와매체변형문제 # 2022학년도수능특강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완성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1년9월고1,2,3학년모의고사 #수능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변형문제 #EBS독해의원리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문학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기출모의고사변형문제 #EBS올림포스독서변형문제 #EBS독서독해의원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 #2023학년도수능특강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특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능특강화법과작문 #2023학년도수능특강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3월고1,2,3학년모의고사 #2022년3월모의고사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문법변형문제 #2022년3월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4월고3모의고사 #2022년4월고3모의고사기출문학,독서해설과변형문제 # 2022년6월 모의고사해설과변형문제 #2023학년도 수능완성 해설과변형문제 #2022년7월고3모의고사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9월평가원 모의고사 #2022년9월고1,고2모의고사 #2022년10월고3모의고사
(현대시) 황인숙, <봄눈 오는 밤>-기출, 변형 문제(2015 지학사 문학, 천재_정 문학) (0) | 2022.11.10 |
---|---|
(현대시) 김광섭, <저녁에>-내신, 모의고사 기출, 변형 대비 문제 (0) | 2022.11.09 |
(현대수필) 이상, <권태>-해설, 대비 문제(2015 신사고 문학 기출, 2019학년도 수능특강 기출) (0) | 2022.11.05 |
(현대시) 백석, <흰 바람벽이 있어>-모의고사 기출 문제!! (0) | 2022.11.01 |
(현대소설) 김유정, <금 따는 콩밭>-모의고사 기출, 변형 23문제(1차), 19문제(2차) (0) | 2022.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