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제품에 대해 알게 해 제품을 탐색하는 시간을 줄여 준다. 그리고 광고 정보를 바탕으로 경쟁 제품을 비교해 현명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높여 준다.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 전달에 있다. 광고는 소비자에게 신제품뿐 아니라 기존 브랜드의 새로운 용도를 알리기도 하며 제품명, 제품의 성능이나 가격,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포함해 심리적 혜택이나 제품의 개성이나 이미지와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현대의 광고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다. 광고의 속성상 일면적인 정보만을 전달하고 최근에는 제품 이미지 구축에 치중해 제품의 가격, 판매처, 품질 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광고의 기능은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으며, 표적이 되는 소비자 사이에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차별적 선호도를 구축해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설득적 기능을 한다. 이러한 광고의 설득 기능은 마치 판매 사원이 소비자들을 설득하는 것과 같다. 판매 사원이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직접 설명한다면, 광고는 대중 매체를 통해 집단적으로 표적이 되는 소비자들을 설득한다. 대인 판매가 소수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비해 광고는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과 관련해 표적이 되는 소비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필요와 욕구를 충족해 줄 수 있는 메시지를 사용한다.
마케팅의 측면에서 광고의 기본적인 기능은 제품에 부가 가치를 부여하는 기능이다. 부가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에는 제품 혁신이나 품질 향상과 같이 물리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 외에 소비자들의 지각을 변경시키는 것도 포함된다. 최근에 제품의 개발 수준이 평준화되어 제품의 성능이나 품질이 매우 비슷해졌기 때문에 물리적 차별화가 어려워졌다. 이렇게 비슷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지각되는 제품들을 등가 제품이라고 한다. 등가 제품이 많아진 현실에서는 판매하려는 제품의 개성이나 이미지 등 심리적 특성을 개발해 부가 가치로 삼는 경우가 많다.
광고는 브랜드 상기 기능도 있다. 소비자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브랜드들이 많은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서 지워지지 않기 위해서이다. 제품 구매 시점에 소비자들이 제품을 기억하게 만드는 제품군을 고려 대상 제품군이라고 한다. 소비자 사이에 인지도가 이미 확립되어 있는 브랜드가 고려 대상 제품군 내에 유지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집행되는 광고를 리마인더 광고라고 한다. 리마인더 광고는 이미 시장에서의 위치를 확립한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재인식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제재 분석}
광고는 소비자들이 경쟁 제품을 비교해 현명한 구매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체로, 광고가 커뮤니케이션의 측면, 마케팅의 측면에서 각각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점을 설명한 글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는 정보 제공의 기능과 제품 구매의 설득적 기능을 하고 있으며, 마케팅의 측면에서는 제품에 부가 가치 부여 기능과 브랜드 상기 기능을 하고 있다.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
수능 국어와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
EBS <올림포스 국어 -독서편> 기출 문제 중에서
(사회) '광고의 기능'에 대한 부분만을
오려오려 한 세트로 묶어 보았습니다.
요즈음 내신 문제도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수능형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만을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폭넓게 공부하시고,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 풀이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국어 수능과 내신을 준비하기 위해
EBS <올림포스 국어 -독서편> 기출 문제 중에서
(사회) '광고의 기능'에 대한 대비 문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자료는 고등학교 내신 대비와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정선된 것입니다.
교재에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설로 확실하게 이해하시고,
다양한 문제 풀이로 좋은 성적을 만들어 보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더 많은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네이버), 중고등국어독학카페(다음)>에는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언어)에 관한 방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국어 공부를 위한 학습 자료실!
<KSP 국어문제연구소>가 최선을 다해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 즐겨 찾기~~
https://cafe.naver.com/kspstudycafe
낱개로 문제나 국어 해설을 구입하고 싶으시면~~
국어 해설과 문제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방문해 보세요~~
<국해문> 즐겨 찾기!
2002년부터 운영해 온 <국어독학카페>!!
역사와 전통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EBS수능특강문학해설 #EBS수능완성문학독서자료 #EBS연계교재변형문제 #국어독학카페 #국어문학기출문제 #화법과작문문제 #언어와매체내신대비자료 #고등국어문제 #중등국어내신대비자료 #문법문제 #화법과작문문제 #문법이론정리 #화법과작문내용정리 #고전소설문제와해설 #현대소설문제와해설 #현대시해설과문제 #수능기출해설과자료 #수능문학자료실 #학력평가자료 #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 #모의고사문학변형문제 #모의고사기출변형문제 #2021학년도수능특강자료 #KSP국어문제연구소 #국어문제연구소 #2021학년도수특문학해설과문제 #2020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19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22학년도수능특강해설 #2022학년도수능특강변형문제 #2022학년도언어와매체변형문제 # 2022학년도수능특강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완성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1년9월고1,2,3학년모의고사 #수능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변형문제 #EBS독해의원리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문학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기출모의고사변형문제 #EBS올림포스독서변형문제 #EBS독서독해의원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 #2023학년도수능특강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특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능특강화법과작문 #2023학년도수능특강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3월고1,2,3학년모의고사 #2022년3월모의고사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문법변형문제 #2022년3월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4월고3모의고사 #2022년4월고3모의고사기출문학,독서해설과변형문제 # 2022년6월 모의고사해설과변형문제 #2023학년도 수능완성 해설과변형문제 #2022년7월고3모의고사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9월평가원 모의고사 #2022년9월고1,고2모의고사 #2022년10월고3모의고사 #2023학년도수능기출 #2022년11월고1모의고사 #2022년11월고2모의고사
(사회) '양면시장과 플랫폼'-지문 해설, 대비 문제(2022년 11월 고1 모의고사 기출) (0) | 2022.12.02 |
---|---|
(주제 통합) <관자, 율곡의 군주론>-지문 해설, 대비 문제(2022년 11월 고1 모의고사 기출) (0) | 2022.12.01 |
(예술) '현대 건축에서 모서리의 조형적 가능성과 기능'-대비 문제(2020 EBS 올림포스 국어-독서) (0) | 2022.11.29 |
(사회) <튀넨의 고립국 이론>-대비 문제(2020 EBS 올림포스 국어-독서)!! (0) | 2022.11.28 |
(과학) <해밀턴의 '포괄 적합도 이론'>-대비 문제(2019년 6월 고2 기출. 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0) | 2022.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