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한글 맞춤법 총칙 제2항에서는 문장의 각 단어의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띄어쓰기의 원칙을 알기 위해서는 단어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알아야 한다. 단어를 정의할 때 필요한 개념 중에 우선 ‘최소 자립 형식’을 들 수 있다. 문장을 구, 어절, 단어, 형태소의 층위로 쪼개어 보면 단어 층위까지는 단독으로 쓸 수 있지만, 형태소 층위에서는 접사나 어미와 같은 비자립 형식과 결합해야 하는 경우 단독으로 쓸 수 없다. 이처럼 단독으로 쓸 수 있는 말을 최소 자립 형식이라고 한다. 따라서 단어는 문장에서 자립할 수 있는 말 중에 가장 작은 단위로 정의할 수 있고, 모든 단어는 규정에 따라 띄어 써야 한다.
그런데 하나의 단어이지만 최소 자립 형식이 아닌 경우가 있다. 예컨대 ‘백부(伯父)’라는 의미의 단어인 ‘큰아버지’는 최소 자립 형식인 ‘큰’과 ‘아버지’로 분리되므로 최소 자립 형식이라고 할 수 없다. 이를 통해 ‘최소 자립 형식’만으로는 단어를 정의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이 바로 ‘분리 불가능성’이다. 예컨대 키가 크다는 의미의 ‘큰 아버지’는 다른 언어 요소를 넣은 ‘큰 우리 아버지’처럼 단어의 의미를 유지하면서 내부 요소를 분리할 수 있는 반면, ‘큰아버지’의 경우에는 다른 언어 요소를 넣게 되면 ‘백부’의 뜻이 사라지고 만다. 이처럼 ‘분리 불가능성’이란 어떤 언어 형식이 단어라고 할 때, 그 내부는 더 이상 분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큰 아버지’는 한 단어 이므로 사전에 표제어로 등재된다. 이를 통해 단어는 ‘더 이상 분리가 불가능한 최소 자립 형식’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띄어쓰기는 이 개념을 충족하는 단어를 기준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어를 이와 같이 정의하면 ‘조사’를 단어로 볼 수 없다. 그래서 국어의 문법에서는 단어를 ‘문장에서 자립할 수 있거나 자립할 수 있는 요소에 붙어서 쉽게 분리되는 말’로 정의함으로써 조사를 단어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조사는 단어이지만 띄어쓰기 규정에서 언제나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는 제약을 받는다.
<보기>
우리말에서는 단어를 띄어쓰기의 기본 단위로 삼아 단어별로 띄어 쓴다. 조사는 단어이지만 홀로 쓰일 수 없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까지’는 ‘어떤 일이나 상태 따위에 관련되는 범위의 끝’을 나타내는 조사이므로 ‘저기까지’와 같이 앞말에 붙여 쓴다. ‘여기에서부터’와 같이 조사가 둘 이상 겹쳐지거나, ‘다치기밖에’와 같이 조사가 어미 뒤에 붙는 경우에도 조사는 앞말에 붙여 쓴다.
의존 명사는 자립성이 없어 다른 말에 기대어 쓰이지만 명사의 기능을 하는 단어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오 분 만에’에서 ‘만’은 시간이 얼마간 계속되었다는 의미의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그러나 ‘밥만 먹는다.’에서 ‘만’은 체언 뒤에서 한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조사이므로 앞말과 붙여 쓴다. 이처럼 의존 명사, 조사, 어미, 접사 등에는 서로 형태가 같거나 비슷한 것들이 있으므로 띄어쓰기를 유의해야 한다.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도 띄어 쓴다. ‘오 분’에서 ‘분(分)’은 시간을 세는 단위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한 개, 차 한 대, 옷 한 벌, 열 살’에서 ‘개, 대, 벌, 살’ 등도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이므로 띄어 쓴다.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
수능 국어와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 모의고사 기출 문제 중에서
(문법) '의존 명사와 조사의 구분'에 대한 부분만을
오려오려 한 세트로 묶어 보았습니다.
요즈음 내신 문제도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수능형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만을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폭넓게 공부하시고,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 풀이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국어 수능과 내신을 준비하기 위해
(문법) ‘조사와 의존 명사의 구분’에 대한 대비 문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자료는 고등학교 내신 대비와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정선된 것입니다.
교재에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설로 확실하게 이해하시고,
다양한 문제 풀이로 좋은 성적을 만들어 보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더 많은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네이버), 중고등국어독학카페(다음)>에는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언어)에 관한 방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국어 공부를 위한 학습 자료실!
<KSP 국어문제연구소>가 최선을 다해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 바로 가기~~
https://cafe.naver.com/kspstudycafe
낱개로 문제나 국어 해설을 구입하고 싶으시면~~
국어 해설과 문제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방문해 보세요~~
<국해문> 바로 가기!
2002년부터 운영해 온 <국어독학카페>!!
역사와 전통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EBS수능특강문학해설 #EBS수능완성문학독서자료 #EBS연계교재변형문제 #국어독학카페 #국어문학기출문제 #화법과작문문제 #언어와매체내신대비자료 #고등국어문제 #중등국어내신대비자료 #문법문제 #화법과작문문제 #문법이론정리 #화법과작문내용정리 #고전소설문제와해설 #현대소설문제와해설 #현대시해설과문제 #수능기출해설과자료 #수능문학자료실 #학력평가자료 #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 #모의고사문학변형문제 #모의고사기출변형문제 #2021학년도수능특강자료 #KSP국어문제연구소 #국어문제연구소 #2021학년도수특문학해설과문제 #2020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19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22학년도수능특강해설 #2022학년도수능특강변형문제 #2022학년도언어와매체변형문제 # 2022학년도수능특강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완성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1년9월고1,2,3학년모의고사 #수능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변형문제 #EBS독해의원리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문학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기출모의고사변형문제 #EBS올림포스독서변형문제 #EBS독서독해의원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 #2023학년도수능특강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특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능특강화법과작문 #2023학년도수능특강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3월고1,2,3학년모의고사 #2022년3월모의고사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문법변형문제 #2022년3월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4월고3모의고사 #2022년4월고3모의고사기출문학,독서해설과변형문제 # 2022년6월 모의고사해설과변형문제 #2023학년도 수능완성 해설과변형문제 #2022년7월고3모의고사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9월평가원 모의고사 #2022년9월고1,고2모의고사
(언어, 문법) '품사(용언, 본용언, 보조 용언)'-모의고사 기출 31문제!! (0) | 2022.10.10 |
---|---|
(언어, 문법) 품사(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모의고사 기출 20문제!! (0) | 2022.10.09 |
(인문) <데카르트의 회의론>-주관식 대비 17문제(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0) | 2022.10.03 |
(사회) 김상택, <공유 자원의 비극>-기출 29문제(2015 신사고 독서)!! (0) | 2022.10.01 |
'GPS의 위치 측정'-대비 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0) | 2022.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