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음운 변동은 음운이 환경에 따라 바뀌는 현상이다. 음운 변동 중에는 음절의 끝소리 규칙, 비음화, 경음화가 있는데, 이들은 현대 국어와 15세기 국어에서 적용 양상의 차이가 있다.
우선 현대 국어에서 음절의 끝소리 규칙은 음절의 끝에 ‘ㄱ, ㄴ, ㄷ, ㄹ, ㅁ, ㅂ, ㅇ’ 이외의 다른 하나의 자음이 오면 평파열음인 ‘ㄱ, ㄷ, ㅂ’ 중 하나로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밖→[박]’, ‘꽃→[꼳]’, ‘잎→[입]’이 그 예이다. 한편 15세기 국어의 음절의 끝소리 규칙은 음절의 끝에서 발음될 수 없는 자음이 음절의 끝에 오면 ‘ㄱ, ㄷ, ㅂ, ㅅ’ 중 하나로 바뀌는 현상으로, ‘곶→곳’, ‘빛→빗’이 그 예이다. 이는 음절 끝에서 발음될 수 있는 자음이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ㆁ’으로 제한된 것과 관련이 있다.
다음으로 비음화는 평파열음이 비음 앞에서 동일한 조음 위치의 비음으로 바뀌는 현상이다. ‘국물→[궁물]’, ‘받는→[반는]’, ‘입는→[임는]’은 현대 국어에서 비음화가 일어난 예이다. 15세기 국어에서 비음화는 현대 국어에서만큼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았고, ‘ㄷ’의 비음화가 일어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묻노라→문노라’는 용언의 활용형에서 ‘ㄷ’의 비음화가 일어난 예이다. 한편 15세기 국어에서 비음화는 현대 국어에서와 마찬가지로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일어난 후 실현되기도 했다. ‘븥→븓→븐’, ‘낳니→낟니→난니’는 음절의 끝소리 규칙으로 ‘ㅌ’, ‘ㅎ’이 ‘ㄷ’으로 바뀐 후 비음화가 실현된 예이다. 그런데 현대 국어에서와 달리 15세기 국어에서는 ‘ㅂ’의 비음화는 드물게 확인되고, ‘ㄱ’의 비음화는 일어나지 않았다.
[9~11] 다음은 안전 교육을 위한 교내 방송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진행자 : 얼마 전 우리 학교에서 실험실 안전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험실 안전 교육을 위해 △△ 안전 연구소의 김○○ 연구원을 모셨습니다. 교육을 잘 듣고 앞으로는 안전한 실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연구원 : 학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최근 우리 연구소에서 조사한 통계 자료를 보면 학교 실험실에서 일어난 안전사고의 76%는 학생들의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부주의에서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어떤 사고가 있었는지 먼저 영상을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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