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는 소수의 생산자가 만든 정보 내용물이 수많은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며, 특정한 목표 수용자가 정해져 있기보다는 동시에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으로 정보 내용물을 전송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대중 매체가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 환경에서는 정보 내용물을 생산하는 사람과 소비하는 사람이 뚜렷이 구분되고, 이로 인해 생산자에게 의사소통의 주도권이 부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인터넷과 이를 기반으로 운용되는 각종 서비스들은 일방향성이 아닌 ‘상호 작용성’을 특징으로 하며, 그 안에서는 정보 내용물 생산자와 소비자 간 경계가 모호하다. 과거에는 매체 정보 내용물을 소비하는 위치에 머물던 수용자들이 이제는 정보 내용물의 생산, 그리고 확산에도 직접·간접으로 기여하게 된 것이다.
일반인들이 매체 정보 내용물 생산 및 유통에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유형으로는 게시물을 직접 작성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통시키거나, 완전한 창작은 아니더라도 기존의 정보 내용물을 재가공·편집해 일정 정도의 새로운 창작성을 갖춘 게시물로 게재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직접 생산만큼은 아니지만 이에 버금가는 활동으로 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내용물에 댓글을 작성하거나 온라인 공간에서 매체 정보 내용물을 주제로 한 토론이나 대화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 이에 비해 좀 더 소극적이고 간접적인 방식으로는 특정 매체 정보 내용물을 공유하기, 정보 내용물 및 댓글에 ‘좋아요’, ‘싫어요’, ‘화나요’와 같은 공감 표시하기, 추천하기 등이 있다.
이처럼 일반인의 정보 내용물 생산·유통 참여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루어지면서 몇 가지 쟁점이 발생했다. 우선,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직업 언론인들과는 달리 취재나 보도 윤리에 대한 인식이 낮은 일반인들이 기본적인 사실 확인도 거치지 않은 채 그저 흥미롭다는 이유로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퍼 나르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인터넷은 수용자의 정보 생산만 손쉽게 만든 것이 아니라, 언론사를 포함한 전문적 정보 내용물 생산 조직의 수 자체를 늘려 놓았다. 소수의 생산자가 정보 내용물의 대부분을 만들어 내던 과거에 비해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훨씬 민주적이고 투명해진 것이 사실이고, 특히 일반인의 생산 참여는 기존 정보 내용물의 문법을 벗어난 참신한 접근을 담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의 무분별한 생산과 유통,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선정적 정보 내용물 양산 및 하향 평준화 같은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언론사 같은 전문 정보 내용물 생산 조직이라고 해서 이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클릭 유도를 위해 기사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자극적 제목을 붙이는 ‘낚시성’ 기사, 지배적인 온라인 뉴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인터넷 포털에서 트래픽을 높일 목적으로 언론사들이 동일한 기사를 반복적으로 올리는 ‘어뷰징’, 특정 기업이나 정부 조직 등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홍보하는 내용의 기사를 써 주는 ‘광고성’ 기사 등이 폐해의 대표적 사례들이다.
과거에는 훈련을 받은 소수의 사람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검증 과정을 거쳐 정보 내용물을 제작했기에 이용 가능한 정보 내용물 양 자체가 제한돼 있었다. 더구나 개인 매체가 발달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학부모, 교사 등이 청소년의 매체 이용 시간이나 방식을 전반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가능했다. 그에 비해 지금은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정보 내용물이 인터넷상에 존재하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개인이 오롯이 소유하고 이용하는 매체를 통해 마음만 먹으면 깨어 있는 내내 이를 접할 수가 있다. 한마디로 개인이 노출되는 모든 매체 정보 내용물에 관해 누군가가 따라다니며 지도해 주는 것이 불가능한 환경이 된 것이다. 결국 저급한 정보 내용물을 가려내고, 그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이용자 개개인이 분별력을 갖추어야 한다.
● 트래픽 서버에 접속하는 방문자에게 서버의 내용을 보여 주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의 양.
[해설]
인터넷 매체의 정보 내용물의 특징
{해제}
이 글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각종 서비스들이 지닌 특성을 제시하고 이러한 매체의 사용이 광범위해지면서 발생하는 몇가지 쟁점을 알리는 글이다. 과거의 대중 매체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뚜렷이 구분되었지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각종 서비스들은‘상호 작용성’을 특징으로 하면서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경계가 모호해졌다. 일반인들이 매체 정보 내용물을 직접 생산하거나, 기존 정보 내용물을 재가공하여 게재하기도 하고, 각종 정보 내용물에 댓글을 작성하거나 온라인 토론이나 대화에 참여하기도 한다. 이처럼 정보 내용물 생산과 유통이 광범위해지면서 정보의 수준이 하향 평준화되어 ‘낚시성’ 기사, ‘광고성’ 기사 등의 폐해를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저급한 정보 내용물을 가려내고, 그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이용자 개개인이 분별력을 갖추어야 한다.
{주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각종 정보 내용물의 폐해와 유의점
{구성}
1문단 : 과거 대중 매체와 인터넷 기반 매체의 특징 비교
2문단 : 일반인들이 매체 정보 내용물 생산 및 유통에 참여하는 방법
3문단 : 광범위한 매체 정보 내용물 생산 및 유통으로 발생한 쟁점
4문단 : 광범위한 매체 정보 내용물 생산 및 유통으로 인한 폐해
5문단 : 폐해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유의할 점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
수능 국어와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
2020 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문제 중에서
(사회) '인터넷 매체의 정보 내용물의 특징'에 대한 부분만을
오려오려 한 세트로 묶어 보았습니다.
요즈음 내신 문제도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수능형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만을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폭넓게 공부하시고,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 풀이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국어 수능과 내신을 준비하기 위해
2020 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문제 중에서
(사회) '인터넷 매체의 정보 내용물의 특징'에
대한 대비 주관식, 객관식 문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자료는 고등학교 내신 대비와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정선된 것입니다.
교재에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설로 확실하게 이해하시고,
다양한 문제 풀이로 좋은 성적을 만들어 보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더 많은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네이버), 중고등국어독학카페(다음)>에는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언어)에 관한 방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국어 공부를 위한 학습 자료실!
<KSP 국어문제연구소>가 최선을 다해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 즐겨 찾기~~
https://cafe.naver.com/kspstudycafe
낱개로 문제나 국어 해설을 구입하고 싶으시면~~
국어 해설과 문제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방문해 보세요~~
<국해문> 즐겨 찾기!
2002년부터 운영해 온 <국어독학카페>!!
역사와 전통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EBS수능특강문학해설 #EBS수능완성문학독서자료 #EBS연계교재변형문제 #국어독학카페 #국어문학기출문제 #화법과작문문제 #언어와매체내신대비자료 #고등국어문제 #중등국어내신대비자료 #문법문제 #화법과작문문제 #문법이론정리 #화법과작문내용정리 #고전소설문제와해설 #현대소설문제와해설 #현대시해설과문제 #수능기출해설과자료 #수능문학자료실 #학력평가자료 #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 #모의고사문학변형문제 #모의고사기출변형문제 #2021학년도수능특강자료 #KSP국어문제연구소 #국어문제연구소 #2021학년도수특문학해설과문제 #2020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19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22학년도수능특강해설 #2022학년도수능특강변형문제 #2022학년도언어와매체변형문제 # 2022학년도수능특강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완성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1년9월고1,2,3학년모의고사 #수능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변형문제 #EBS독해의원리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문학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기출모의고사변형문제 #EBS올림포스독서변형문제 #EBS독서독해의원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 #2023학년도수능특강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특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능특강화법과작문 #2023학년도수능특강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3월고1,2,3학년모의고사 #2022년3월모의고사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문법변형문제 #2022년3월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4월고3모의고사 #2022년4월고3모의고사기출문학,독서해설과변형문제 # 2022년6월 모의고사해설과변형문제 #2023학년도 수능완성 해설과변형문제 #2022년7월고3모의고사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9월평가원 모의고사 #2022년9월고1,고2모의고사 #2022년10월고3모의고사 #2023학년도수능기출
(기술) <GPS의 위치 측정>-대비 문제(EBS 독서 독해의 원리)!! (0) | 2022.11.19 |
---|---|
(예술) '연주 개념의 역사적 변천'- 주관식, 객관식 대비 문제(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기출) (0) | 2022.11.18 |
(예술) '우리나라 범종의 특성과 변화 양상'-객관식, 주관식 대비 문제(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0) | 2022.11.16 |
(사회) <지식 경영론>-개관식, 주관식 대비 문제(2020 EBS 독서 독해의 원리) (0) | 2022.11.15 |
(인문) 정혜윤, <어떤 책부터 읽으면 좋을까요>-객관식, 주관식 문제(2020 EBS 올림포스 독서 기출) (0) | 2022.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