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2023 수능 기출)
혼례를 마친 후 최척이 아내와 함께 장모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오매 하인들이 기뻐했다. 대청에 오르자 친척들이 축하하여 온 집안에 기쁨이 넘쳤고, 이들을 기리는 소리가 사방의 이웃으로 퍼졌다. 시집에 온 옥영은 소매를 걷고 머리를 빗어 올린 채 손수 물을 긷고 절구질을 했으며, 시아버지를 봉양하고 남편을 대할 때 효와 정성을 다하고, 윗사람을 받들고 아랫사람을 대할 때는 성의와 예의를 두루 갖췄다. 이웃 사람들이 이를 듣고는 모두 양홍의 처나 포선의 아내도 이보다 낫지 않을 것이라고 칭찬했다.
최척은 결혼한 후 구하는 것이 뜻대로 되어 재산이 점차 넉넉히 불었으나, 다만 일찍이 자식이 없는 것이 걱정이었다. 최척 부부는 후사를 염려하여 ㉠매월 초하루가 되면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함께 만복사에 올라 부처께 기도를 올렸다. 다음 해 갑오년 ㉡정월 초하루에도 만복사에 올라 기도를 했는데, 이날 밤 장육금불이 옥영의 꿈에 나타나 말했다.
“나는 만복사의 부처로다. 너희 정성이 가상해 기이한 사내아이를 점지해 주니, 태어나면 반드시 특이한 징표가 있을 것이다.”
옥영은 ㉢그달에 바로 잉태해 열 달 뒤 과연 아들을 낳았는데, 등에 어린아이 손바닥만 한 붉은 점이 있었다. 그래서 최척은 아들 이름을 몽석(夢釋)이라고 지었다.
최척은 피리를 잘 불었으며, ㉣매양 꽃 피는 아침과 달 뜬 밤이 되면 아내 곁에서 피리를 불곤 했다. 일찍이 날씨가 맑은 ㉤어느 봄날 밤이었는데, 어둠이 깊어 갈 무렵 미풍이 잠깐 일며 밝은 달이 환하게 비췄으며, 바람에 날리던 꽃잎이 옷에 떨어져 그윽한 향기가 코끝에 스며들었다. 이에 최척은 옥영과 술을 따라 마신 후, 침상에 기대 피리를 부니 그 여음이 하늘거리며 퍼져 나갔다. 옥영이 한동안 침묵하다 말했다.
“저는 평소 여인이 시 읊는 것을 좋게 여기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맑은 정경을 대하니 도저히 참을 수가 없군요.”
옥영은 마침내 절구 한 수를 읊었다.
왕자진이 피리를 부니 달도 내려와 들으려는데,
바다처럼 푸른 하늘엔 이슬이 서늘하네.
때마침 날아가는 푸른 난새를 함께 타고서도,
안개와 노을이 가득해 봉도 가는 길 찾을 수 없네.
최척은 애초에 자기 아내가 이리 시를 잘 읊는 줄 모르고 있던 터라 놀라 감탄하였다.
[중략 줄거리] 전란으로 가족과 이별한 최척은 명나라 배를 타고 안남에 이르러 처량한 마음에 피리를 불었다.
최척은 동방이 밝아 오자, 강둑을 내려가 일본인 배에 이르러 조선말로 물었다.
“어젯밤 시를 읊던 사람은 조선 사람 아닙니까? 나도 조선 사람이어서 한번 만나 보았으면 합니다. 멀리 다른 나라를 떠도는 사람이 비슷하게 생긴 고국 사람을 만나는 것이 어찌 그저 기쁘기만 한 일이겠습니까?”
옥영도 생각하기를 어젯밤 들은 피리 소리가 조선의 곡조인데다, 평소 익히 들었던 것과 너무나 흡사했다. 그래서 남편 생각에 감회가 일어 절로 시를 읊게 되었던 것이다. 옥영은 자기를 찾는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는 황망히 뛰쳐나와 최척을 보았다. 둘은 서로 마주하고 놀라 소리를 지르며 끌어안고 백사장을 뒹굴었다. 목이 메고 기가 막혀 마음을 안정할 수 없었으며, 말도 할 수 없었다. 눈에서는 눈물이 다하자 피가 흘러내려 서로를 볼 수도 없을 지경이었다. 양국의 뱃사람들이 저잣거리처럼 모여들어 구경했는데, 처음에는 친척이나 잘 아는 친구인 줄로만 알았다. 뒤에 그들이 부부 사이라는 것을 알고 서로 돌아보며 소리쳐 말했다.
“이상하고 기이한 일이로다! 이것은 하늘의 뜻이요, 사람이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니로다. 이런 일은 옛날에도 들어 보지 못하였다.”
최척은 옥영에게 그간의 소식을 물었다.
“산속에서 붙들려 강가로 끌려갔다는데, 그때 아버지와 장모님은 어찌 되었소?”
옥영이 말했다.
“날이 어두워진 뒤 배에 오른 데다 정신이 없어 서로 잃어 버렸으니, 제가 두 분의 안위를 어떻게 알겠습니까?”
두 사람이 손을 붙들고 통곡하자, 옆에서 지켜보던 사람들도 슬퍼하며 눈물을 닦지 않는 이가 없었다.
- 조위한, 「최척전」-
[해설]
조위한, 최척전
[해제]
이 작품은 임진왜란, 정유재란 및 명청 교체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는 소설이다. 조선, 일본, 중국 등 다양한 지역을 무대로 하여 최척 가족의 이산과 재회를 중심으로 우연과 필연이 세밀한 구성 속에서 겹치고 있다. 또한 과거의 고전 소설에서 두드러지지 않았던 사실적 묘사가 역사적 사건과 긴밀히 조응하며 드러난다는 점에서 문학사적가치를 높게 인정받는 작품이다.
[주제]
전쟁으로 인한 가족의 이산과 재회
[전체 줄거리]
남원에 사는 최척과 옥영은 서로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임진왜란이 발발하여 최척은 징집되어 전장에 나가게 된다. 옥영의 부모는 다른 사람을 사위로 맞으려 하나 옥영은 강하게 반대한다. 이후 자초지종을 알게 된 최척은 전장에서 돌아와 옥영과 혼인을 하고 몽석을 낳는다. 정유재란이 발발하여 남원이 함락되고 옥영은 포로가 되어 왜병 돈우에 의해 일본으로 간다. 최척은 중국으로 건너가며, 나머지 가족은 조선에 남는다. 여러 해가 지난 뒤 최척은 안남(베트남)으로 장사하러 다니다가 우연히 돈우의 상선을 타고 안남에 온 아내 옥영과 재회하여 다시 중국으로 돌아와 살며 둘째 아들 몽선을 낳는다. 장성한 몽선은 중국인인 진위경의 딸 홍도를 아내로 맞게 된다. 이듬해 최척은 명군으로 출전하였다가 후금 군의 포로가 되는데, 조선에서 출전했다가 역시 후금 군의 포로가 된 첫째 아들 몽석을 극적으로 만나게 된다. 부자는 함께 수용소를 탈출하여 고향으로 향하던 중 몽선의 장인 진위경을 만나고, 옥영 역시 몽선, 홍도와 더불어 천신만고 끝에 고국으로 돌아오면서 일가가 다시 해후하여 단란한 삶을 누리게 된다.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
수능 국어와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
2023학년도 수능 기출 문학 문제 중에서
(고전 문학 - 소설) 작자 미상, '최척전'에 대한 부분만을
오려오려 한 세트로 묶어 보았습니다.
요즈음 내신 문제도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수능형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만을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폭넓게 공부하시고,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제 풀이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국어 수능과 내신을 준비하기 위해
2023학년도 수능 기출 문학 문제 중에서
(고전 문학 - 소설) 작자 미상, '최척전'에
대한 해설과 대비 문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자료는 고등학교 내신 대비와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정선된 것입니다.
교재에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설로 확실하게 이해하시고,
다양한 문제 풀이로 좋은 성적을 만들어 보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더 많은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네이버), 중고등국어독학카페(다음)>에는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언어)에 관한 방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국어 공부를 위한 학습 자료실!
<KSP 국어문제연구소>가 최선을 다해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 즐겨 찾기~~
https://cafe.naver.com/kspstudycafe
낱개로 문제나 국어 해설을 구입하고 싶으시면~~
국어 해설과 문제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방문해 보세요~~
<국해문> 즐겨 찾기!
2002년부터 운영해 온 <국어독학카페>!!
역사와 전통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EBS수능특강문학해설 #EBS수능완성문학독서자료 #EBS연계교재변형문제 #국어독학카페 #국어문학기출문제 #화법과작문문제 #언어와매체내신대비자료 #고등국어문제 #중등국어내신대비자료 #문법문제 #화법과작문문제 #문법이론정리 #화법과작문내용정리 #고전소설문제와해설 #현대소설문제와해설 #현대시해설과문제 #수능기출해설과자료 #수능문학자료실 #학력평가자료 #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 #모의고사문학변형문제 #모의고사기출변형문제 #2021학년도수능특강자료 #KSP국어문제연구소 #국어문제연구소 #2021학년도수특문학해설과문제 #2020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19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22학년도수능특강해설 #2022학년도수능특강변형문제 #2022학년도언어와매체변형문제 # 2022학년도수능특강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완성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1년9월고1,2,3학년모의고사 #수능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변형문제 #EBS독해의원리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문학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기출모의고사변형문제 #EBS올림포스독서변형문제 #EBS독서독해의원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 #2023학년도수능특강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특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능특강화법과작문 #2023학년도수능특강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3월고1,2,3학년모의고사 #2022년3월모의고사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3월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년3월모의고사문법변형문제 #2022년3월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년4월고3모의고사 #2022년4월고3모의고사기출문학,독서해설과변형문제 # 2022년6월 모의고사해설과변형문제 #2023학년도 수능완성 해설과변형문제 #2022년7월고3모의고사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년9월평가원 모의고사 #2022년9월고1,고2모의고사 #2022년10월고3모의고사 #2023학년도수능기출 #2022년11월고1모의고사 #2022년11월고2모의고사
(현대시) 나희덕, <섶섬이 보이는 방-이중섭의 방에 와서>-해설, 문제 모음!! (0) | 2022.12.10 |
---|---|
(현대수필) 박완서, <꽃 출석부>-대비 문제!! (0) | 2022.12.09 |
(현대수필) 김훈, <겸재의 빛>-지문 해설, 대비 문제(2023학년도 수능 기출) (0) | 2022.12.06 |
(가사) 김득연, <지수정가>-지문 해설, 대비 문제!(2023학년도 수능 기출) (0) | 2022.12.05 |
(현대시) 유치환, <채전>-지문 해설, 대비 문제(2023학년도 수능) (0) | 2022.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