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수필) 박완서, <꽃 출석부>-대비 문제!!

본문

728x9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작년 가을에 이웃집에서 복수초를 나누어 받았다. 뿌리는 구근이 아니라 흑갈색 잔뿌리와 검은 흙이 한데 엉겨 있고, 키는 땅에 닿을 듯이 작은데 잎도 새의 깃털처럼 잘게 갈라져 있어서 전체적으로 부피감이 느껴지지 않아 하찮은 잡초처럼 보였다. 그전에 나는 복수초라는 화초를 사진으로 본 적은 있지만 실물을 본 적은 없기 때문에 그게 과연 눈 속에서 핀다는 그 복수초인지 잘 믿기지 않았다. 생각해서 나누어 준 분 앞이라 당장 양지바른 곳에 심긴 했지만 곧 가을이 깊어지니 워낙 시원치 않아 보이던 이파리들은 자취도 없어지고 나 역시 그게 있던 자리조차 기억 못 하게 되었다.

아마 3월이 되자마자였을 것이다. 샛노란 꽃이 두 송이가 땅에 닿게 피어 있었다. 하도 키가 작아서 하마터면 밟을 뻔했다. 그러나 빛깔은 진한 황금색이어서 아직 아무것도 싹트지 않은 황량한 마당에 몹시 생뚱스러워 보였다. 그리고 곧 큰 눈이 왔다. 아무리 눈 속에서도 피는 꽃이라고 알려져 있어도 그 작은 키로 견디기엔 너무 많은 눈이었다. 나는 눈으로는 눈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꺾인 듯이 처진 소나무 가지를 바라보면서 마음으로는 그 샛노란 꽃의 속절없음을 생각하고 있었다. 대문 밖의 눈은 치워 주었지만 마당의 눈은 그대로 방치해 두었기 때문에 녹아 없어지는데 며칠 걸렸다. 놀랍게도 제일 먼저 녹은 데가 복수초 언저리였다. 고 작은 풀꽃의 머리칼 같은 뿌리가 땅속 어드메서 따뜻한 지열을 길어 올렸기에 복수초는 그 두터운 눈을 녹이고 더욱 샛노랗게 더욱 싱싱하게 해를 보고 있었다. 온종일 그렇게 피어 있다가 해 질 무렵에는 타원형으로 오므라든다. 그러다가 아주 시들어 버릴 줄 알았는데 다음 날 해만 뜨면 다시 활짝 핀다. 그러나 마냥 그럴 수는 없는 일이다. 곧 안 깨어나고 져 버리는 날이 있겠기에 그게 피어 있는 동안만이라도 누구에겐가 보여 주고 자랑하고 싶어서 나는 집에 손님만 오면 그걸 구경시킨다. 그러나 내가 기대하는 것만치 신기해하는 이가 별로 없다.

어떤 친구는 마당에 피는 꽃이 백 가지도 넘는다고 해서 부러워했는데 이런 것까지 쳐서 백 가지냐고 기막힌 듯이 물었다. 듣고 보니 내가 그런 자랑을 한 적이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거짓말을 한 건 아니다. 그 친구는 아마 기화요초가 어우러진 광경을 상상했었나 보다. 내가 백 가지도 넘는다고 한 것은 복수초 다음으로 피어날 민들레나 제비꽃, 할미꽃까지 다 합친 수효이다. 올해는 복수초가 1번이 되었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산수유가 1번이었다. 4월이 되면 목련, 매화, 살구, 자두, 앵두, 조팝나무 등이 다투어 꽃을 피우겠지만 그래도 조금씩 날짜를 달리해 순서대로 피면서 그 그늘에 제비꽃이나 민들레, 은방울꽃을 거느린다. 꽃이 제일 먼저 핀 것은 복수초지만 잎이 제일 먼저 흙을 뚫고 모습을 드러낸 것은 상사초이고 그다음이 수선화이다. 수선화는 벚꽃이 필 무렵에나 필 것 같고 상사초는 잎이 시들어 지상에서 사라지고 나서도 한참이나 더 있다가 꽃대를 밀어 올릴 것이다. 이렇게 그것을 기다리고 마중하다 보니 내 머릿속에 출석부가 생기게 되고, 출석부란 원래 이름과 함께 번호를 매기게 되어 있는지라 백 번이 넘는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름을 모르면 백 번이라는 숫자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것들이 순서를 지키지 않고 멋대로 피고 지면 이름이 궁금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내가 출석을 부르지 않아도 그것들은 올 것이다. 그래도 나는 그것들이 올해도 하나도 결석하지 않고 전원 출석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그것들이 뿌리로, 씨로 잠든 땅을 함부로 밟지 못한다. 그것들이 왕성하게 자랄 여름에는 그것들이 목마를까 봐 마음 놓고 어디 여행도 못할 것이다. 그것들은 출석할 때마다 내 가슴을 기쁨으로 뛰놀게 했다. 백 식구는 대식구다. 나에게 그것들을 부양할 마당이 있다는 건 생각만 해도 뿌듯한 행복감을 준다. 내가 이렇게 사치를 해도 되는 것일까. 괜히 송구스러울 때도 있다. / 그것들은 내가 기다리지 않아도 올 것이다. 그래도 나는 기다린다. 기다리는 기쁨 때문에 기다린다.

 

 

SMALL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

수능 국어와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

2015 개정 천재 독서 기출 문제 중에서

(현대 문학 - 수필) 박완서, '꽃 출석부'에 대한 부분만을

오려오려 한 세트로 묶어 보았습니다.

 

 

요즈음 내신 문제도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수능형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만을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폭넓게 공부하시고,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다양한 문제 풀이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국어 수능과 내신을 준비하기 위해

2015 개정 천재 독서 교과서 수록 작품인

(현대수필) 박완서, ‘꽃출석부에 대한  기출 문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자료는 고등학교 내신 대비와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정선된 것입니다.

교재에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해설로 확실하게 이해하시고,

다양한 문제 풀이로 좋은 성적을 만들어 보세요~

<KSP 국어문제연구소>에서는

더 많은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네이버), 중고등국어독학카페(다음)>에는

문학, 독서, 화법, 작문, 문법(언어)에 관한 방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국어 공부를 위한 학습 자료실!

<KSP 국어문제연구소>가 최선을 다해 국어 자료를 제공합니다.

 

<국어독학카페> 즐겨 찾기~~

https://cafe.naver.com/kspstudycafe

 

☛ 국어독학카페 : 네이버 카페

국어 독학 카페는 국어에 대한 좋은 자료를 제공하여 스스로 공부하도록 도와주는 국어자료실입니다~~

cafe.naver.com

 

낱개로 문제나 국어 해설을 구입하고 싶으시면~~

국어 해설과 문제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방문해 보세요~~

 

<국해문> 즐겨 찾기!

www.kukhaemoon.com  

 

국어해설문제

 

kukhaemoon.com

 

2002년부터 운영해 온 <국어독학카페>!!

역사와 전통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EBS수능특강문학해설 #EBS수능완성문학독서자료 #EBS연계교재변형문제 #국어독학카페 #국어문학기출문제 #화법과작문문제 #언어와매체내신대비자료 #고등국어문제 #중등국어내신대비자료 #문법문제 #화법과작문문제 #문법이론정리 #화법과작문내용정리 #고전소설문제와해설 #현대소설문제와해설 #현대시해설과문제 #수능기출해설과자료 #수능문학자료실 #학력평가자료 #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 #모의고사문학변형문제 #모의고사기출변형문제 #2021학년도수능특강자료 #KSP국어문제연구소 #국어문제연구소 #2021학년도수특문학해설과문제 #2020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19년모의고사기출문학해설과변형문제판매 #2022학년도수능특강해설 #2022학년도수능특강변형문제 #2022학년도언어와매체변형문제 # 2022학년도수능특강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완성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19월고1,2,3학년모의고사 #수능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변형문제 #EBS독해의원리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문학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학년도수능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학년도기출모의고사변형문제 #EBS올림포스독서변형문제 #EBS독서독해의원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변형문제 #평가원모의고사지문해설 #2023학년도수능특강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특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3수능특강화법과작문 #2023학년도수능특강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3월고1,2,3학년모의고사 #20223월모의고사문학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3월모의고사독서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3월화법과작문변형문제 #20223월모의고사문법변형문제 #20223월언어와매체변형문제 #20224월고3모의고사 #20224월고3모의고사기출문학,독서해설과변형문제 # 20226월 모의고사해설과변형문제 #2023학년도 수능완성 해설과변형문제 #20227월고3모의고사지문해설과변형문제 #20229월평가원 모의고사 #20229월고1,2모의고사 #202210월고3모의고사 #2023학년도수능기출 #202211월고1모의고사 #202211월고2모의고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