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발한 페이스북 활동으로 유명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최근 개인 유튜브 채널을 열었다. 대한상공회의소 민간 샌드박스 기업 관련 영상을 올린다. 샌드박스는 규제와 상관없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실험해 볼 수 있는 제도다. 올해 1월부터 대한상의도 규제 샌드박스 지원센터를 만들어 기업의 신청을 받고 있다.
박용만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박 회장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 'yongmaan(박용만)'에 ‘대한상공회의소 민간 샌드박스’에 관한 2분 30초 분량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은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 이후 홈 재활 분야 첫 실증 특례로 선정된 기업에 대해 소개한다. 조회수는 1600여회를 기록했다.
박 회장의 첫 영상은 천주교 서울대교구와 함께 진행한 ‘구르마, 십자가가 되다’ 전시회에 대한 영상이다. 올해 3월 올렸다. 서울 동대문 시장에서 사용하던 수레를 해체해 십자가를 만든 사연과 의미를 소개한 프로젝트 기록 영상이다. 박 회장이 직접 영상 내레이션을 맡았다. 이 영상은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해 화제에 올랐다.
평소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일상과 사회적 이슈에 대해 자주 소통하는 박 회장은 앞으로도 유튜브 영상을 대부분 직접 만들어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직접 저작권 없는 음악을 알아보고, 유튜브 전문가를 섭외해 개인 교습을 받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낡은 경제 법제도 혁신과 중소혁신기업 지원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대한상의의 규제 샌드박스 성과도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570여명이다.
글 jobsN 오서영
jobarajo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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