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일반적으로 ‘종족’은 조상이 같고, 같은 계통의 언어·문화 등을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을 의미한다. 종족은 사회·문화적 요소들을 중요한 특질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신체적 특징에 근거한 분류 범주인 인종과 구별된다. 한 종족으로 이루어진 종족 집단은 공통된 특질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이 종족 집단을 구성하는 특질을 ‘종족성’이라고 한다. 종족성은 역사적으로 축적*되어 온 종족의 여러 문화적 특질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유동적인 것이다.
인류학에서는 종족성을 연구하는 데 특정 종족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 특질’ 자체보다는 다른 집단과 자신들을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 내는 집단들 간의 경계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문화 간 접촉 상황에서 종족 집단은 자신들과 타자와의 경계를 유지하고 만들어 내기 위해 상황에 따라 문화의 특질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는 종족 간 경계를 만들어 내는 문화적 특징이나 행위들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과 맥락에 따라 상대적으로 변하는 것임을 나타낸다.
인류학자들은 종족성을 현실의 정치·경제적인 이해관계 속에서 파악했다. 그 결과 종족의 이익을 위하는 입장에서 기존의 종족성을 약화시키고 새로운 특질을 종족성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현실의 이해관계를 따져 종족 정체성의 선택이 이루어지는 경향도 확인되었다. 미국에는 백인 계통의 남미 출신 이민자들이 많다. 이들은 미국 사회에서 유럽계 미국인과 히스패닉이라는 두 개의 종족 정체성 중에서 주어진 상황에 따라 현실의 이해관계를 따져 자신에게 보다 유리한 것 하나를 선택하곤 한다. 이와 관련해 아브너 코헨은 본질적으로 종족성이 정치적인 것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종족성이 현실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규정되거나 만들어질 수 있다면, 종족성은 상황적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학자들은 변화된 종족성을 정당화하기 위해 과거의 역사, 문화 등을 새롭게 규정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모리셔스의 이슬람교 신자들은 18세기와 19세기에 걸쳐 인도에서 이주해 온 상인과 노동자들의 후손들이었다. 이들은 1972년 인구 조사에서는 자신들의 종족 언어가 인도어라고 밝혔는데, 10년 후의 인구 조사에서는 종족 언어를 아랍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같은 인도 출신의 힌두교 신자들과 지속적으로 경쟁하며, 높아진 아랍의 위상에 자극받아 아랍의 종족성을 자신들의 정체성으로 주장한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이슬람 신자라는 것만으로는 자신들의 종족성을 뒷받침하지 못하자,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자신들의 전통 문화를 새롭게 규정했다. 그에 따라 여자들은 아랍의 전통을 따라 베일을 썼으며, 남자들은 하얀 겉옷을 입고 수염을 기르기 시작했다.
[해설]
「우리는 누구인가 - 민족, 종족, 인종」
해제
인류학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종족성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종족성은 타자와의 경계를 유지하고 만들어 내기 위해 상황에 따라 종족성을 구성하는 문화적 특질을 선택한다. 종족성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맥락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다. 이 글에 따르면, 종족성의 변화는 과거의 역사, 문화 등을 새롭게 규정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종족성이 세계화의 영향으로 새로운 정체성을 지니게 될 수도 있음을 전망하며 글을 마무리하고 있다.
주제
상황과 맥락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종족성의 특성
독해 포커스
인류학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종족성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류학에서 종족성의 변화 양상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즉 종족성의 변화 양상에 대한 입장에 주목해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변화 양상에 대한 일반적 서술과 사례를 대응시켜 독해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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