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2018년
9월 11일
11:00(프랑스 기준)에 공개하는
「OECD 교육지표
2018」의 주요 지표를
분석․발표했습니다.
「OECD 교육지표」는 회원국들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과를 제고하는데 필요한 국제 비교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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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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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우리나라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16.5명,
중학교 14.7명,
고등학교 13.8명으로
전년(초 16.8명,
중 15.7명,
고 14.1명)보다 모든 교육단계에서
감소했으나, OECD 평균(초 : 15.0명,
중 : 12.7명,
고 : 12.9명)보다
높았습니다.
※ 2006년 대비 초등학교 10.2명,
중학교 6.1명,
고등학교 2.1명
감소
2016년 우리나라의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23.2명,
중학교 28.4명으로
전년(초 23.4명,
중 30.0명)보다 모든 교육단계에서
감소(초 0.2명,
중 1.5명)했으나,
OECD 평균(초 : 21.3명,
중 : 22.9명)보다
높았습니다.
※ 2006년 대비 초등학교 8.4명,
중학교 7.4명
감소
2. 교육에 투자된 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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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공교육비 정부/민간투자의 상대적 비율
3.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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