녜 양쥬(楊州) 올히여 영탄.
옛날에는. 고을이었도다. 지역이었도다. --> 한양 지역은 유래가 깊은 곳임.
디위예 신도형승(新都形勝)이샷다 영탄 - 자신감 표출.
경계에, 지경에. 새 도읍의 뛰어난 경치로다.
⇒ 새로운 도읍의 아름다운 경치
국셩왕(開國聖王)이 이 셩(聖代)를 니르어샷다 영탄.
태조. 태평성대(太平聖代). 이루어 놓으셨구나. --> 태조의 성덕 예찬.
잣다온뎌 당금경(當今景)잣다온뎌 영탄.
도성답구나. 지금의 경치.
셩슈만년(聖壽萬年)샤 만민(萬民)의 함락(咸樂)이샷다 영탄.
임금이 만 년을 삶. 함께 즐거워하도다. --> 불가능한 상황 설정.
아으 다롱다리 후렴구(조음구).
밝고 흥겨운 느낌. 고려 가요의 형식 계승.
⇒ 태조의 창업과 도성에 대한 찬양
알 한강슈(漢江水)여 뒤흔 삼각산(三角山)이여 대구, 대조, 영탄. 배산임수(背山臨水).
앞은 물이고 뒤에는 산이 있는 한양은 명당 지역에 속함. 새 도읍의 지리적 조건.
뎍듕(德重)신 강산(江山) 즈으메 만셰(萬歲)를 누리쇼셔 영탄.
덕을 쌓으신. 사이에.
⇒ 태조의 만수무강 기원
<해설>
옛날에는 양주 고을이었다.
이 자리에 새 도읍이 좋은 경치로구나.
나라를 여신 거룩한 임금께서 태평성대를 이룩하셨도다.
도성답구나. 지금의 경치, 도성답구나.
임금께서 만 년을 누리시어 온 백성이 함께 누리는 즐거움이시도다.
아으 다롱다리
앞에는 한강물이여, 뒤에는 삼각산이여!
복덕이 많으신 강산 사이에 영원한 생명을 누리소서.
갈 래 : 악장(속요체)
성 격 : 예찬적, 기원적, 송축가
작 가 : 정도전
어 조 : 당당하면서도 강한 어조
제 재 : 새 도읍 건설
주 제 : 새로운 도읍의 빼어남과 태조 예찬
특 징
① 고려가요의 특징인 3음보 율격과 후렴구를 사용함.
② 조선 개국에 대한 긍지와 낙관적 전망을 예찬적 어조로 노래함.
③ 감탄형 어미를 반복 배치하여 화자의 자부심과 기대감을 표현함.
④ 조선 초기 민심을 수습하고 건국을 정당화하려는 목적의식이 강한 작품임.
해 설
이 작품은 조선 건국에 앞장섰던 정도전이 한양으로의 천도를 찬양하기 위해 지은 악장이다. 표현에 있어서 한자어가 많고, 율격은 안정되어 있지 않지만, 서술 어미를 모두 감탄형으로 처리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국문 악장이 한시에 토(吐)를 단 초보적 수준을 벗어나 독자적인 한 장르를 형성하였음을 알 수 있다. 내용상으로는 천도(遷都)를 하고 새 서울 건설 사업을 벌여 나라의 위엄을 높이며 자손만대의 번영을 기약하고자 하는 뜻을 잘 나타내고 있다. 영탄의 반복과 ‘누리쇼셔’의 기원으로 끝맺은 것은 악장체 송축가로서의 특색을 잘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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