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에 원니 다 충효(忠孝)이로다
유교적. 이상적 가치.
이 두 일 말면 금수(禽獸)ㅣ나 다라리야 설의.
충, 효. 지키지 않으면. 다르겠는가?
애 고져 야 십재 황황(十載遑遑) 노라 영탄. <제1수>
(마음이 급하여) 십 년을 허둥지둥함.
⇒ 평생토록 충효를 추구하는 마음
<해석>
평생에 원하는 것이 다만 충효뿐이로다.
이 두 가지 일을 하지 않으면 짐승과 다르겠는가?
마음에 하고자하여 십 년을 허둥지둥하노라
계교(計較) 이터니 공명이 느저셰라 영탄. --> 계교로 인해 공명이 늦어짐.
서로 견주어 봄. 공과 명예. 늦었구나. ↱ (남들이) 하라는 대로 어떤 일을 이루지 못할까 마음을 졸임.
부급 동남(負笈東南)야 여공불급(如恐不及) 을
책을 지고 동남으로 스승을 찾아다님. 공명을 이루려는 사람들의 모습.
세월이 물 흘 니 못 이롤가 야라 영탄, 직유. <제2수>
여류세월(如流歲月). 관직에 오르지 못할까.
⇒ 계교로 인해 입신이 늦은 안타까움
<해석>
남과 견주어 보는 것이 이러하니 공명이 늦었구나.
스승을 찾아 여기저기 돌아다녀도 뜻을 이루지 못할까 마음을 졸이는 것을
세월이 물 흐르듯 하니 (공명)을 못 이룰까 하는구나.
갈 래 : 평시조, 연시조(전 19수)
성 격 : 유교적, 교훈적, 은일(隱逸)적, 의지적, 대조적
작 가 : 권호문
제 재 : 자연 생활
주 제 : 치군택민과 조월 경운 사이의 고민과 한가한 삶의 수용
특 징
① 자연 친화적 삶을 다루면서도 속세에 대한 미련이 나타남.
② 자연을 직접 묘사하지 않고 자연을 바라보는 심정을 고백함.
③ 자연이라는 공간을 문학 속으로 끌어들여 작자의 실존적 모습을 제시함.
④ 후기 강호가도의 전형적 작품(강호한정+현실적 생활)임.
⑤ 대구법을 사용하여 운율감을 드러냄.
⑥ 관직 생활과 자연 생활을 대조하여 자연친화적 삶을 선택하는 화자의 가치관이 드러남.
⑦ 자신이 추구하는 삶을 지향하고자 하는 의지가 드러남.
⑧ 질문의 형식으로 화자가 가진 걱정이나 고민을 강조함.
⑨ 유사한 문장 구조를 활용하여 서로 다른 삶의 방식을 대비함.
⑩ 앞에서 한 말을 다시 이어받아 언급하면서 사고의 흐름을 드러냄.
⑪ 의인화한 자연물에 친밀감을 드러내며 화자가 지향하는 바를 드러냄.
⑫ 감탄형 어미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해 설
이 글은 벼슬길에 나가 임금을 섬기는 삶과 은거하여 자연을 즐기는 삶 사이의 고민을 드러낸 뒤, 강호를 즐기며 살아가는 삶을 선택한 사대부의 심회를 술회하는 총 19수의 연시조 작품이다. 특히 작품의 전반부(제1수 ~ 제8수)에는 사대부로서의 고민이 반복적으로 제시된다.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삶(치군택민)과 ‘강호한정’을 추구하는 삶(조월 경운)을 교차적으로 드러내면서 당대 사대부들의 현실 인식과 대응 방식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작품은 작가가 유교적 충의를 실천하고자 했던 현실 세계의 삶과 자연 속에서 풍류를 즐기며 살아가는 삶 사이에서 갈등하다가 끝내는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과정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제시한 작품이다. 강호한정을 노래한 일반적인 시조들과 달리. 이 작품에는 벼슬길에 나가서 입신양명하는 삶에 대한 미련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점은 후기 강호가도의 일반적 모습으로 현실을 벗어나지 않은 대부의 모습이 중요시되었다 할 수 있다.
면앙정가(송순)-해설, 정리(2019학년도 수능특강 문학) (0) | 2018.10.31 |
---|---|
농부가(이세보)-해설,정리(2019학년도수능특강 문학) (0) | 2018.10.31 |
불 아니 때일지라도(미상)-해설, 정리(2019학년도 수능특강 문학) (0) | 2018.10.31 |
우후요(구즌비 개단 말가. 윤선도)-해설,정리(2019학년도 수능특강 문학) (0) | 2018.10.31 |
말 업슨 청산이오(성혼)-해설, 정리(2019학년도 수능특강 문학) (0) | 2018.10.31 |